이 예제에서, 먼저 기반 클래스를 정의하고 그 클래스를 확장합니다. 기반 클래스는 일반 야채를 묘사하고, 식용 여부와 색을 가집니다. 서브클래스 Spinach는 요리하는 메쏘드와 요리되었는지 확인하는 메쏘드를 추가합니다.
Example #1 classes.inc
<?php
// 멤버 프로퍼티와 메쏘드를 가지는 기반 클래스
class Vegetable {
var $edible;
var $color;
function Vegetable($edible, $color="green")
{
$this->edible = $edible;
$this->color = $color;
}
function is_edible()
{
return $this->edible;
}
function what_color()
{
return $this->color;
}
} // Vegetable 클래스 끝
// 기반 클래스 확장
class Spinach extends Vegetable {
var $cooked = false;
function Spinach()
{
$this->Vegetable(true, "green");
}
function cook_it()
{
$this->cooked = true;
}
function is_cooked()
{
return $this->cooked;
}
} // Spinach 클래스 끝
?>
이제 이 클래스로부터 두 객체 인스턴스를 만들고, 클래스 상속을 포함한 정보를 출력합니다. 변수를 깔끔하게 출력하기 위한 몇몇 보조 함수도 정의합니다.
Example #2 test_script.php
<pre>
<?php
include "classes.inc";
// 보조 함수
function print_vars($obj)
{
foreach (get_object_vars($obj) as $prop => $val) {
echo "\t$prop = $val\n";
}
}
function print_methods($obj)
{
$arr = get_class_methods(get_class($obj));
foreach ($arr as $method) {
echo "\tfunction $method()\n";
}
}
function class_parentage($obj, $class)
{
if (is_subclass_of($GLOBALS[$obj], $class)) {
echo "Object $obj belongs to class " . get_class($$obj);
echo " a subclass of $class\n";
} else {
echo "Object $obj does not belong to a subclass of $class\n";
}
}
// 두 객체 인스턴스 생성
$veggie = new Vegetable(true, "blue");
$leafy = new Spinach();
// 객체에 대한 정보 출력
echo "veggie: CLASS " . get_class($veggie) . "\n";
echo "leafy: CLASS " . get_class($leafy);
echo ", PARENT " . get_parent_class($leafy) . "\n";
// veggie 프로퍼티 출력
echo "\nveggie: Properties\n";
print_vars($veggie);
// leafy 메쏘드
echo "\nleafy: Methods\n";
print_methods($leafy);
echo "\nParentage:\n";
class_parentage("leafy", "Spinach");
class_parentage("leafy", "Vegetable");
?>
</pre>
위 에제에서 중요한 점은 $leafy 객체가 Vegetable의 서브클래스인 Spinach 클래스의 인스턴스라는 점입니다. 그러므로 스크립트의 마지막 부분은 다음을 출력합니다:
[...] Parentage: Object leafy does not belong to a subclass of Spinach Object leafy belongs to class spinach a subclass of Vegetable